화요공감무대'김준희해금독주회' 97247


화요공감무대

날짜 : 20141028 ~ 20141028

장소 : 국립부산국악원

부산 국악

제155회 화요공감무대 `예인과 함께하는 우리문화`
김준희 해금독주회

ㅇ 프로그램
1. 해금독주곡 35번 `쥐구멍에 볕 들었어도` (작곡: 이성천)
해금: 김준희
장구: 안혜령

할머님이 들려주신 옛날이야기
옛날 옛적에 가난한 집에 살던
쥐 한 가족이 너무너무 배가 고파
부잣집으로 이사갔대

배불리 먹고 장난만 치던 아빠쥐는
더 맛난 음식을 먹고 싶어
부엌 밑에 구멍을 뚫었지

천둥 같은 사람소리에 놀라
가난한 집으로 쫓겨나온 쥐가족은
주린배를 채우기 위해
밤낮없이 힘써 일하면서도
쥐구멍은 다시,
다시는 기웃하지 않았대
쥐구멍에 볕 들었어도

2. 다랑쉬 (작곡: 김대성)
해금: 김준희
가야금: 정지영

이 곡은 2002년 해금연구회 정기 발표회를 위해 위촉된 곡으로 김준희(해금) 고지연(가야금)에 의해 초연되었다.
제목인 ‘다랑쉬’는 제주도의 북제주군 구좌읍 세화리에 있는 산(오름) 이름으로 ‘달(다랑=月)+산(쉬=山)’을 의미한다. 이 곡에서 나는 우리나라 자연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자연과 더불어 살아온 우리 선조들의 고단한 삶 또한 표현해 보고자 하였다. 제주도의 역사는 나에게 많은 상상력을 주는데 특히 이 아름다운 이름을 갖은 ‘다랑쉬’에서 벌어졌던 슬픈 역사(제주 4.3 항쟁)는 나에게 큰 영감을 주었고 그 장소에서 이름 없이 죽어간 분(대부분 노인, 부녀자, 아이들)들의 넋을 위로하고 싶었다.
이 곡은 슬픈 곡조를 유지하고 있다. 제주도 지역의 선율은 직접적으로 나타나 있지는 않지만 우리음악의 ‘계면선율’ 들을 (남도의 계면, 정악의 계면, 메나리 가락 등) 염두하여 작곡했으며 리듬적으로는 9/8박자를 끝까지 유지하고자 하였다. 9/8박자는 나에게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우선 9/8박자는 우리나라 각 지역에 나타나는 보편적인 ‘아리랑’의 박자이고 이북지역에 많이 발견되는 박자이고 남쪽에는 진도지역에서 ‘삼장개비’ 장단으로 나타나는 박자임과 더불어 이 박은 나에게는 <절대? 궁극? 의지? 영원성>을 상징하는 박자이기도 하다.

3. 겨울 (작곡: 박영란)
해금: 김준희
가야금: 정지영
타악: 안혜령

하얀 눈이 펑펑 내리는 고요한 대지위에 서서 가만히 눈을 감고 땅 속 깊은 곳의 요동치는 박동을 느껴본 적이 있는가! 겨울은 숨도 제대로 못 쉬는 여린 봄을 위해 여름보다 더욱 열정적으로 일하고 관조적인 외향과는 달리 내적으로는 자신을 완전히 버리지 못하는 가을에 비해 더 할 수 없이 헌신적으로 희생하면서 땅 속이 뒤틀리는 뼈아픈 산고를 치러낸다. 땅의 정적이면서도 동적인 겨울을 표현하기 위해 로그드럼과 장구를 독립적인 악기로 사용하였고, 강렬한 느낌의 겨울을 표현하기 위해 리듬의 반복과 변형을 중요한 음악적 요소로 사용하였다.

4. 활의노래(작곡: 이정면)
해금: 김준희
피아노: 손슬기

가냘픈 두 줄에 기대어 세상의 모든 음을, 소리를 품으려는 듯 해금은 그렇게 나에게 다가왔다. 그리 만족스럽지 못한 작은 통을 통해 아님 통보다는 줄 자체에서 나오는 소리는 주관적인 음색 이며 연주자의 기량에 따라 변화무쌍한 악기이다. 요즘은 독주악기로 많은 사랑을 받는 해금의 소리로 무엇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라고 하는 고민에 빠진다. 해금을 통해 음악을 이야기 하는 것보다는 해금만을 이야기하고 싶다.


ㅇ 김준희 프로필

약력
국립국악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졸업
한양대학교 음악대학원 국악과 박사과정 수료
서울 용산중학교, 선화예술중고등학교 강사 역임
전주 우석대학교, 목원대학교, 백석대학교, 중앙대학교 강사 역임
국립국악원 정악단 단원 역임

현재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악장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계원예술고등학교 강사
해금연구회 운영위원
Contemporary Music Band 567 동인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 전수자
중요무형문화재 제41호 가사 전수자

연주
2002 제1회 ‘김준희의 나비 I’ (국립국악원 우면당)
2004 제2회 ‘김준희의 나비 II’ (국립국악원 우면당)
2006 제3회 ‘김준희의 나비 III’ (백암 아트홀)
2008 제4회 ‘김준희의 나비 IV 하얀 밤’ (홍대 뮤지엄클럽)
2010 제5회 ‘김준희의 나비 V「엘리스의 나비를 보셨나요?」’ (국립국악원 우면당)
2011 제6회 ‘김준희의 나비 VI 「目?木소리」’ (국립극장 별오름극장)
2013 제7회 ‘김준희의 나비 VII 「Heat Wave」’ (국립국악원 우면당)
이외 1997.6-현재까지 다수의 국립국악원 정기공연, 기획공연 및 상설무대 출연

개인음반
나비 Vol. I 사계 발매 (KM컬쳐)
여민락 (열린음악)
김준희의 해금산조 네바탕 (열린음악)
나비 김준희 White Night (열린음악)

ㅇ 도움주신분

해설 정은경
서울대학교 국악과 졸업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음악교육 석사
중앙대학교 철학과 예술철학 박사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 초, 중, 고 음악교과서 집필진
현)부산교육대학교 음악교육과 교수

피아노 손슬기
서울예고 졸업
연세대학교 피아노과 졸업
연세대학교 음악대학원 반주과 졸업
음악저널콩쿨, 협성대콩쿨, 호서대콩쿨 등 콩쿨 입상
오페라 까발레리아 루스티카나, 피가로의 결혼, 사랑의 묘약, 바스티엥과 바스티엔느, 초분 등 오페라반주와 다수의 음악회 반주

가야금 정지영
국립국악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및 동대학원 졸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박사과정 수료
추계예술대학교, 국립국악고등학교, 계원예술고등학교 강사 역임
추계예술대학교 겸임교수 역임
현 국립국악원 정악단 단원. 서울대학교 강사
동아시아 금교류회 회원. 양금연구회 회원

타악 안혜령
추계예술학교 졸업
한국예술종합학교 전문사졸업
전 경기도립국악단 타악
현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문의 : 051-811-0040

관람 URL 바로가기

지도로 위치 확인

주소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국악로 2 국립부산국악원